RBM의 열한번째 소식지 BRAIN GUM Vol.11

스타벅스RTD
스타마일리지 프로모션
동서식품 모카책방
운영 종료
O2O 비즈니스를 위한
위치기반 솔루션
RBM 공채 2기
4월 정식 입사
라이트브레인엠
2016년 워크샵

스타벅스RTD 스타마일리지 프로모션 운영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스타벅스RTD의 마일리지 프로모션이 2016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6개월간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신 10주년 기념 프로모션보다 더욱 더 풍성하고, 새로운 혜택을 만나게 될 스타마일리지 이벤트가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스타벅스RTD 제품에 숨어있는 시크릿코드를 입력하면 만날 수 있는 매월 새로워지는 한정판 스타 패지키와 깜짝기프티콘 당첨의 기회와 매월 커지는 레벨 별 리워드에 해시태그 이벤트까지 더 특별해진 스타벅스를 만나보고, 매달 새로운 경품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참여사이트 : http://WWW.MYSTARBUCKSMOMENT.COM/MILEAGE
동서식품 모카책방 운영 종료
지난 4월 서울 성수동 작은 골목길에 오픈한 맥심 모카골드의 팝업 북카페 ‘모카책방’이 6월 6일 종료됩니다. 매일 1천여명이 넘는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던 ‘모카책방’은 그동안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깜짝 이벤트로 맥심 모카골드 모델인 이나영, 황정민, 김우빈이 모카책방의 ‘일일 책방지기’로 나서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였는데요.
팝업 북카페 ‘모카책방’을 통해 커피 한 잔이 줄 수 있는 일상 속 여유와 편안함, 설렘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혹시 아직도 찾아가보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이번 주 모카책방에서 여유로운 주말 보내보시는 건 어떨까요.
O2O 비즈니스를 위한 위치기반 솔루션
이미 몇 년 전부터 소셜커머스와 각종 멤버쉽 서비스의 확대 및 O2O(On-line to Off-Line, Off-Line to On-Line ) 비즈니스의 활성화로 많은 수의 서비스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미 우리 RBM에서도 유사 프로젝트를 몇 차례 론칭한바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은 여러 목적을 갖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사용자와 서비스, 혹은 그 반대의 입장에서 상호 접근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광고 플랫폼으로, 어떤 브랜드는 프로모션의 주축으로, 어떤 브랜드는 결제와 구매유도의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모두 전략과 목적은 비슷한 듯 다르고, 다른 듯 비슷하지만, 서비스 운영상의 가장 가까운 목표는 고객과 서비스간 상호접근편의를 꾀하고 나아가 사용자와 재회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주체인 각 브랜드사들이 사용자(=고객)들과의 재회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기술들을 적용해왔습니다만, 압축해보면 접근(=위치)과 접촉(=Tagging)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간의 O2O 서비스들이 사용한 이 접근과 접촉에 관련된 기술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비콘 ( Beacon )

비콘은 선박, 항공기 등의 위치확인이나 안전운행을 위해 항로, 주요위치에 설치되어 있던 신호장치를 말합니다. 근접위치의 인지기술(Proximity awareness)은 비콘이나 유사 센싱기술을 활용하여 매장, 쇼핑몰 같은 특정위치에 대해 사용자 접근을 감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2) 지오펜스 (Geofence)

비콘이 고객의 Phone의 기준에서 위치를 파악하는데 반해, 지오펜스는 특정 범위 안의 대상 Device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특정 대상지역을 설정하면, 해당지역에 진출/입 이벤트와 해당 범위내 Target Device를 GPS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S외에 통신사의 기지국, Wi-Fi AP 모두 논리적인 지역설정의 AP(Access Point)로서 동작할 수 있으니 응용가능성이 제법 있어 보입니다.

3) 인도어아틀라스 (IndoorAtlas)

기존 방식들이 GPS&Map/BLE/Wi-Fi 등을 응용한 기술인데 반해, 조금 독특하게도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인도어아틀라스는 별도의 AP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고, 실내에서 2미터 이내 정확한 실측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실측을 위한 자기장데이터의 누적이 필수로, 대상지역에 음영지역이 최대한 없도록 자기장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는 수고가 필수입니다. 마치 스크래치를 벗기듯 모든 장소/동선을 이동하며 자기장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누적된 자기장 위치데이터는 일종의 ‘자기장 지도화’가 되어 고객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술과 솔루션은 비용대비 목적에 적합한 안착이 필수입니다. 근 몇 년간 O2O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이런 위치기반의 인지기술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나, 높은 만족도로 평가받는 서비스 사례보다는 주파수 노이즈만 심화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고객의 편의보다 ‘우리 서비스는 이런 것도 갖고 있지’라는 자기만족이 기술의 오남용과 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RBM 공채 2기 신입사원 4월 정식 입사
3월 동안 선발과정에서 최선의 모습을 보여주어 선발된 9명의 공채 2기 인력이 4월4일부터 정식 입사를 하였습니다. 정식 입사 전에 진행된 공채 2기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라이트브레인엠의 비즈니스 영역과 문화, 입사 준비에 대한 설명을 갖는 시간을 통하여 새로운 RBMer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정식 입사 후 각 사업부문별, 그룹별, 팀별로 배치되어 직장선배겸 사회선배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맡을 업무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과 적응기간을 토대로 조금씩 익숙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무 파악과 함께 4월말에는 첫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비즈니스 매너에 대한 교육 세미나
에 공채 2기 전원이 이틀 동안 참석하면서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인 전화받기 등 사회생활에 있어 필수로 알아야 할 많은 것들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워크샵에서도 누구보다도 열심히 활동하고 준비하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향후 공채2기 분들이 각 비즈니스 영역별로 주역이 되어 당당히 일하는 모습을 흐뭇하게 그려 보게 됩니다.
공채 2기 여러분, 다시 한 번 입사를 축하드립니다!
라이트브레인엠 2016년 워크샵
2016년 RBM 전사 워크샵이 5월 13일~14일, 태안 안면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RBM 워크샵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배낚시입니다. 올해는 날씨와 환경이 너무나도 좋아서 수확량이
엄청났습니다.
올해의 어부상은 38cm의 위엄 개발그룹 김대범 팀장이, 개발그룹 박재현 사원은 34cm로 아차상
을 수상했습니다. 우월한 기록에 모두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으셨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우리에겐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켜줄 바비큐 파티가 기다리고 있으니까
요. 부서 직급에 상관없이 어울리며 그 동안 못다 했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
습니다.
워크샵 진행과정에서 RBMer들이 서로 일을 나누어가면서 하는 모습은 정말 보기 좋았으며, 특히
공채 2기들의 몸을 사리지 않는 신입다운 모습이 기억에 남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석 못하신 분들에 대한 아쉬움도 남지만 다음에 같이 할 기회가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RBM 2016 워크샵, 다친 인원 없이 무사히 잘 다녀온 것에 감사드립니다.

http://rightbrainm.com 여기 RIGHBRAIN M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