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M의 열번째 소식지 BRAIN GUM Vol.10

SK브로드밴드 2016 온라인마케팅 대행 수주 5천만 국민이 모두 아는 UX 효율적인 관리의 핵심 기술 VISUAL THINKING
라이트브레인엠 2016 2기 공개채용 진행 라이트브레인엠 제주

SK브로드밴드 2016 온라인마케팅 대행 수주
라이트브레인엠이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SK브로드밴드의 온라인광고 대행을 수주하였습니 다. SK브로드밴드는 국가고객만족도에서 5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현재 유선통신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중인 브랜드입니다.
라이트브레인엠은 2015년 인터넷, IPTV 가입자 달성을 위한 다양한 광고방식, 전략을 진행하였 으며, 그로 인해 SK브로드밴드의 사상 최고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전년 이룬 실적을 바탕으로 2016년에도 고객사가 원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광고전략을 통해 운영대행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한 단계 성장한 광고대행으로 전년 대비 더 좋은 성과를 위해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2016년 실적달성을 위한 새로운 도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합니다.
5천만 국민이 모두 아는 UX
UX는 오래전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부터 존재하고 있었지만 21세기에 맞게 전문용어로 살짝 성형한 것뿐입니다. 다만, 오래전부터 있었다고 지금도 똑같은 방법이 편하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의 생각, 행동, 문화 그리고 사회에 맞게 변하고 새로운 것을 습득 하는데 더 빨라지는 것처럼 UX도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물론 오랫동안 사용하고 익숙하기에 계속 유지되는 UX도 있지만, 한 번쯤 다시 생각해봐야 할만한 UX 사례를 공유합니다.
첫 번째, 스마트한 시대에 살면서 자동차도 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모든 것이 수동이었다면 지금은 버튼 하나로 모든 것을 작동하고 플러스 블루투스 방식으로 접근만 해도 자동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기아자동차의 사이드미러 UX를 보죠. 근처에 접근만 해도 자동으로 인식하고 접혀있던 사이드 미러가 펴지는 스마트한 UX를 적용했으나 이게 과연 우리에게 맞는 UX인가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라이트브레인엠의 주차공간은 아주 좁고 주차된 차도 많은데 운적석으로 가는 순간 사이드미러가 검문하듯이 나의 진입을 방해한다면? 모두가 날씬한 체형을 가진 것도 아닌데, 타사의 사이드 미러 와 같이 시동을 걸었을 때 자동으로 열리는 것이 사용자를 위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두 번째, 때때로 새로운 UX보다는 기존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여 사용자의 혼란을 최소화하였으나, 모두가 떠나고 혼자 옛것을 지키고 있는 BMW 기어봉 UX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전 기어 변속은 위 방향은 감소, 아래 방향은 증가 속도를 표시하여 BMW도 사용자의 경험을 그대로 반영하여 동일 UX를 적용하였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화살표의 방향이 위면 증가, 아래면 감소라는 UI는 모두가 알고 있고 설명이 없어도 아는 부분이기에 동일업계 모든 회사의 기어봉은 BMW와 반대로 적용되어 팔리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젠 어느 것이 더 익숙하게 사용자 에게 다가올까? 모두가 Yes라고 외칠 때 나 혼자 No라고 한다면 바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100%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이젠 사용자의 경험! 그 한 가지만으로 UX를 논하기보단 문화, 행동, 생각, 상황 그리고 배려가 추가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효율적인 관리의 핵심 기술
얼마 전, 에이전시 업계 후배가 고민이 많다며 술을 한잔 사달라고 한 일이 있었습니다. 평소 특별한 일 없이 잘 지내고 있는 줄 알았는데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니 후배가 이런 말들을 합니다. “밑에 있는 직원들한테 일을 시켰는데, 작업물을 지시한대로 안하고 마음대로 작업해와요. 작업물 을 요청한 날이 언젠데 아직까지 피드백도 안 줘요.” 후배의 이야기를 듣는 순간, ‘나도 예전에 저랬는데’ 라는 생각과 함께 이전에 나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극복했을까? 고민 후 해당 부분을 극복했던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려주었습니다.
우선 일을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이 시작해 보라. 1) 진행할 업무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2) 내가 원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이며 3) 일의 결과는 어때야 하는 것인지 미리 준비를 하고 4) 작업할 직원에게 준비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5) 그 직원에게 반복 진술하게 해서 정확히 이해했는지 파악한 후 6) 업무를 언제까지 끝내야 하는지 일정을 정확히 알려주고 7) 업무 수행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의 범위를 명확하게 알려주며 8) 체크포인트를 정해서 진행 과정도 점검하고 9) 마지막에는 반드시 사후 보고를 하게 만든다
이렇게 업무지시를 하지 않는 경우 일정은 점점 늦어지게 될 것이며, 원하는 방향으로 나오지 않아 여러 차례 번복하게 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업무지시를 하게 되면 내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고,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능력과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고, 잘못된 일에 대해 정확한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슈바이처가 한 말로 마무리를 지어보겠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사실에서 변명을 찾지 말고, 모든 원인을 자기 자신으로 환원시켜라. 사물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자신이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남 탓하지 말고, 먼저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VISUAL THINKING
2016년 3월 10일 김현재 이사님의 진행으로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 세미나가 진행되었습 니다. 우리는 평소 간단한 작업도 PC를 통해 처리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생각과 정보를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이란? 간단한 설명으로는 생각하는 정보를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해서 기록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1.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의 장점 이러한 비주얼 씽킹을 이용하면 내용을 전달하기 쉽기 때문에 의사결정 속도도 빨라지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고, 설득력도 높아집니다. 결과적으로 기업 안에 서 비주얼 씽킹을 적절히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됩니다.
2.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의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비주얼 씽킹은 간단한 도형과 선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화살표/말풍선/사람/표정/사물 등 기본 요소만 몇 가지 연습하면 됩니다.
3.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의 도구 도구도 매우 간단합니다. 종이와 펜, 사인펜 등만 있다면 언제든지 그릴 수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 를 통해 접해본 비주얼 씽킹은 생각처럼 어려운 작업이 아니었으며, 매우 손쉽고 효과 적인 정보 전달 방법으로 느껴졌습니다. 적절한 상황에 이용해본다면,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습을 통해 한번 시작해보세요!
라이트브레인엠 2016 2기 공개채용 진행
2015년부터 공식적으로 진행된 1기 공개채용 모집에 이어 2016년에도 젊음과 패기 넘치는 미래 핵심 인력 육성을 기반으로 한 라이트브레인엠 2기 공개채용 모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2기 공개채용 모집은 2016년도 올해 라이트브레인엠의 사내 슬로건인 ‘주인의식’에 맞추어 ‘Being RBMer’라는 직관적 컨셉하에 에이전시사업부문 전체, 혁신사업부문 전체에서 가능성 있는 인력을 확보하고 키워 나가는 것을 목표로 힘차게 시작되었습니다.
2월부터 잡코리아에서 한달간 공개채용에 대한 서류 전형이 시작되었고, 접수된 서류에 대해서는 각 사업부문별로 꼼꼼하고 세세하게 모든 서류를 검토하였으며 서류 전형에 통과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3월 중순에 1차 실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인터뷰 참여자분들께서는 많이 떨리는 상황에서도 자기 생각과 주장을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모습들에서 미래의 라이트브레인엠을 멋지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많은 모습들을 보여 주었습 니다.
이번 라이트브레인엠 2기 공개채용 모집은 3월까지 모든 채용절차를 마무리하고, 4월부터 정식 으로 출근을 시작하여 본격적인 RBMer로서의 각 사업부문별 업무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라이트브레인엠 제주
2016년 4월부터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제주에 라이트브레인엠 하우스 공간을 제공합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야구인의 마을에 위치해 있는 이 펜션은 라이트브레인엠의 직원들과 고객사들을 위한 휴식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단지 내 야외수영장은 물론 바베큐장, 족구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갖춰져 있어 다양한 야외활동이 가능하며, 자연과 어우러진 환경은 여러분에게 잠시나마 상쾌한 휴식을 제공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지난 3월 24일부터 26일까지 라이트브레인엠의 리더들이 ‘라이트브레인엠 제주’로 우선 방문했습 니다. 제주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새롭게 꾸며진 공간에서 보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현재 ‘라이트브레인엠 제주’의 세부 가이드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조만간 여러분들을 위한 공간으 로 안내가 될 예정입니다. 가족, 연인, 친구들과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될 예정이니 기 대해주세요!

http://rightbrainm.com 여기 RIGHBRAIN M Facebook